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민기 의원, ‘밀라노엑스포 전시감독 교체’ 의혹 제기

기사승인 2016.09.28  14:07:42

공유
default_news_ad2

- 김 의원 “문체부, 차은택 전시감독 선임 우리가 안했다 발뺌” 주장

   

2015밀라노엑스포 개최를 불과 5개월을 앞둔 지난 2014년 말 전시감독을 차은택씨로 전격 교체했던 문체부가 감독 교체 결정은 문체부가 아닌 전시 관련 위탁대행사인 <시공테크>가 한 것이라고 발뺌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민기(용인시 을) 국회의원은 27일, 문체부 국정감사 답변 자료를 통해 이와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차은택 씨는 2015밀라노엑스포 한국관 전시 관련 위탁 행사인 시공테크의 ‘전시영상감독’으로 활동했다. 문체부는 시공테크가 차 씨의 선임이유를 놓고 영상분야에서의 전문성과 그간의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문체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시공테크는 2014년 6월 16일 이미 모 교수를 전시감독으로 선임하고 밀라노 엑스포 2차 자문위원회 회의를 통해 전시 연출안을 사실상 확정한 상태였고, 두 달 뒤인 8월 20일 해당 교수와 21억 원의 하도급계약을 맺고 5억 원을 선지급하며 전시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면서 “시공테크가 2015밀라노엑스포를 5개월 남짓 남겨둔 시점에 모 교수와 진행하던 전시계획과 하도급계약 파기를 무릅쓰며 전시감독을 교체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4년 10월 31일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밀라노엑스포 주관부처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문체부로 교체됐다. 이에 앞서 이틀 전인 29일 시행기관인 한국관광공사는 두 곳의 대형 로펌에 모 교수의 전시감독 교체 시 배상 책임 여부를 묻는 법률자문을 의뢰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시공테크의 고위급 인사와 통화 내용을 제시하며 정부의 해명을 재반박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시공테크 관계자는 의원실과 통화에서 “차은택 감독의 선임은 발주처(문화체육관광부)의 요구였고 발주처에서 지정한 분이라 저희랑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금방 드러날 사실을 문체부가 거짓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가 차 감독을 모셔오기 위해 주무부처까지 바꿨다는 의혹이 있음에도 이제 와서 차 감독과 선긋기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구명석 기자 gms75@hanmail.net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