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용인시 체험·안전 중심의‘꿈이룸교육’시작한다

기사승인 2017.02.28  15:27:17

공유
default_news_ad2

- 교육예산 25억→164억 6배 확대 편성 지원
자유학기제 연계 ‘꿈이룸 진로체험교실’ 운영 추진

용인시는 재정난 극복을 위해 축소했던 교육분야 예산을 대폭 늘리고 체험과 안전 중심의‘꿈이룸 교육’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시는 그동안 경전철로 인한 재정난 극복을 위해 불가피 하게 교육 분야 긴축 재정을 운용해 왔으나 지난해 말 채무 상환이 완료돼 올해는 교육분야에 479억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안전한 먹거리 확보 등에 투자한다.

교육예산 중 특히 학교지원사업은 6배 늘린 164억을 편성해 체험과 안전을 강조한 ‘꿈이룸 교육’을 시작한다. 꿈이룸 교육은 공교육 안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해 보고 스스로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지원하는 것으로 ▲학교별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꿈찾아 드림) ▲안전교육 ▲생존수영 ▲노후된 학교시설개선 등 4가지 핵심과제를 비롯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지원하는 ▲ 자유학기제 연계진로체험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

‘꿈찾아 드림’ 은 학교가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진행하기 어려웠던 진로, 인성, 독서토론, 예술·문화·체육 등의 프로그램을 자율공모를 통해 지원하는 것으로 총 25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관내 182개 초·중·고에서 4~12월에 진행되며, 학교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발굴돼 특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교육에도 5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각종재난사고에 신속히 대처 할 수 있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올해부터 관내 모든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직접 심폐소생술과 위급상황발생 시 행동 요령을 실습하는 대한적십자사의 응급처치교육 4시간을 이수하고 수료증을 받는다. 또 초등학교 1~2학년의 안전한 생활 수업도 체험위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해 관내 19개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했던 ‘생존초등수영교실’은 47교, 4,800명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한다. 생존수영은 물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물에 뜨는 법, 물에 빠졌을 때의 행동 요령 등을 배울 수 있다. 생존초등수영교실에는 1억 8천여만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학교노후시설 개선사업’에는 가장 많은 예산 101억원이 편성됐다. 내구연한
 13년을 초과한 냉·난방기를 전면 교체하고 노후된 화장실, 운동장 등의 시설을 개선해 학생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용인시청을 학생들의 진로체험처로 적극 개방하고 공공기관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꿈이룸 진로체험교실’도 조성할 계획이며, 시청은 물론 용인교육지원청, 용인동·서부경찰서, 용인소방서 등 지역사회자원을 적극 활용한 지역교육공동체 기반을 차근차근 조성할 계획이다.

그밖에도 진로에 대한 고민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해 보는 ‘엄마똑 아이똑 뮤지컬’, 관내 중학생들의 희망대학 탐방을 지원하는‘꿈찾아 대학탐방’등의 신규 사업과 기존에 추진 중인 방과후 교실, 원어민 보조교사 및 화상영어 등에도 31억의 예산을 편성해 내실을 기한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꿈이룸 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사회주인공이 될 학생들이 본인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끊임없이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의· 인성교육”이라며 “공교육 안에서 관내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재호 기자 insky115@naver.com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